남북한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이 오는 26일 북측 지역에 있는 개성 판문역에서 열린다.

남북 양측은 13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실무회의를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이에 따라 ‘9월 평양공동선언’의 합의대로 연내 착공식이 이뤄지게 됐다.

판문역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5월 남측이 설계와 자재 장비, 북측이 인력 수급을 맡아 건설한 곳이다. 지난달 30일 경의선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위해 남북 열차를 연결해 조사를 시작한 장소이기도 하다.

착공식엔 남북에서 각각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구체적 사항은 양측이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 다만 남북 정상이 참석할 가능성은 희박하고, 장관급 행사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달 초 기자간담회에서 착공식에 남북 정상이 나란히 참석할 가능성에 대해 “아직 그런 구상은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경의선 및 동해선의 철도·도로 공동조사가 끝나지 않았는데 착공식부터 하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동해선 철도 공동조사는 17일 끝나지만, 동해선 도로 조사는 일정조차 잡지 못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착공식이라기보다 착수식으로 이해해 달라”며 “바로 공사를 하기보다 기본계획 설계 등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북제재 위반 여부도 관건이다. 통일부 측은 “제재 저촉 우려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미는 오는 20일 전후로 2차 워킹그룹 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