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드루킹'과 공모했다는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12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이재명 경기지사가 ‘평당원으로 돌아가 백의종군하겠다’고 했다. 당의 단합을 위한 충정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당과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평당원으로서 성실히 일하겠다"면서 "민생경제를 살리고 촛불혁명이 부여한 국가혁신의 길,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일, 꼭 가야만 하는 길이고 반드시 해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당이 많이 어렵다. 가는 길이 어려울 때일수록 우리는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지사는 앞서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며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는 글을 올렸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 지사에 대해 당 차원의 징계를 내리는 것을 유보하고 재판 과정을 지켜보기로 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백의종군 제안을 받아들이고 이 지사 재판 결과를 지켜보겠다"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이미 기소돼 재판 중인 김 지사와의 형평성 논란이 불거졌다. 김 지사의 이같은 발표는 앞으로 재판을 받게 될 이 지사의 '백의종군' 입장표명과 형평성을 맞추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