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전원책 변호사는 자유한국당 새 원내 사령탑에 나경원(서울 동작을) 의원이 선출된 것에 대해 "앞으로 김무성 의원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위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 변호사는 11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원내대표 선거가) 복당파하고 잔류파의 싸움이었는데, (나 의원 선출로) 복당파가 발언권이 축소되지 않겠느냐"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도 한국당의 쇄신에 대해서는 "그래 봤자 면모일신은 되지 않는다. 결국 총선, 대선, 윗선에서 패배했을 때 책임져야 될 분들, 이분들이 윗선에서 물러나지 않고 또 탄핵에 책임져야 될 분들. 그게 친박이든 비박이든. 이분들이 보수 역할을 했던 분들이 물러나지 않는다면 힘들다"라고 했다.

이날 나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총 103표 중 68표를 받아 35표에 머문 김학용 의원을 누르고 원내대표가 됐다.

잔류파를 대표하는 나 의원은 친박계와 함께 내년 2월 말 전당대회 출마를 노리는 당권주자와 초·재선 의원모임 '통합과 전진'에 속해 있는 경남 출신 의원들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원내대표와 한 조를 이뤄 출마하는 정책위의장에는 재선의 정용기(대전 대덕) 의원이 당선됐다.

당선 뒤 나 의원은 "한국당 의원들이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분열이 아니라 통합을 선택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제 한국당은 지긋지긋한 계파 이야기가 없어졌다.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막아내고 우리가 지켜야 될 가치를 지키기 위해 하나로 뭉치자"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선거를 통해 보수통합의 가능성이 더 커졌다"며 바른미래당과의 연대강화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