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전문성 있는 의원 선봉 내세워 문재인 정부 정책저항운동 펼칠 것"
정용기 신임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 의장(사진)은 12일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가장 힘들어하는 국민과 함께 ‘정책저항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책위 의장 혼자서 모든 정책이슈를 다 다룰 수는 없다”며 “정책조정위원회 소속 동료의원들의 전문성을 적극 활용해 분야별로 저항운동에 나설 선봉장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정책위원회의 운영 방식에도 변화를 줄 생각이다. 그는 “정책위 결정이니 무조건 따르라는 방식으로 운영하지 않겠다. 그런 리더십 시대는 끝이 났다”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야당 체질에 맞게 정책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간 당 정책위가 발표하는 공약들이 실전(선거)에서 득표로 이어지지 못했다”며 “정책위에는 의장과 부의장, 정책조정위원장이 있지만 상호 소통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분야별 정책조정위원장이 중심이 돼 대여(對與) 투쟁 이슈를 만들고 국민 가슴에 와닿는 공약을 내놓아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바늘로 찔리는 듯한 아픔을 느끼도록 날카롭게 비판하고 대안을 내놓겠다”고 했다.

정 의장은 ‘우파 가치를 대변할 수 있는 정책’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어 관련 정책 현안에는 보다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그는 “노동의 가격, 즉 임금을 정부가 정한다는 것에 반대한다”며 현행 최저임금 결정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휴대폰 요금은 인하해야 한다는 대의가 있지만, 국가가 시장의 가격 결정구조에 지나치게 나서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정 의장은 공영방송의 중간광고 문제에서도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그는 “중간광고를 허용하고 있는 종합편성채널(종편)과 비교해 역차별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원래 공영방송은 광고를 못하게 돼 있다”며 “KBS, EBS가 정치 편향적인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는 의혹을 받는 와중에 중간광고까지 허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 의장은 민주자유당(한국당 전신) 사무처 공채 1기로 정치권과 인연을 맺었다. 대전 대덕구청장을 두 번 지낸 뒤 19대 총선에서 국회에 입성한 재선의원이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