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검찰 기소 발표 다음날인 12일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당에 있어 분열을 막고 단결하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당의 부담을 줄이는 것 또한 당원의 책임"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저의 기소로 논란이 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우리 당의 ‘원팀 정신’이 흔들려선 안된다"며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전했다.

이 지사는 앞서 11일 검찰이 ‘친형 강제입원’ 시도 관련 직권 남용 및 허위사실 공표 등 3가지 혐의로 자신을 기소한 것과 관련, 입장발표를 통해 "저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민주당의 당원이다. 평범한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당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당 끌어안기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 등을 거론하며 다시금 불씨를 일으킨 이후 민주당 내에서도 '역린'을 건드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뒤다.

이 지사의 기소 직후부터 징계 여부를 논의해온 민주당 지도부는 별도 징계를 내리지 않기로 최종 결론내렸다. 이 지사가 스스로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면서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 지사가 재판 종료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당원의 권리도 행사하지 않겠다고 전화해왔다면서, 이를 수용하는 게 옳겠다고 최고위에서 결론내렸다"고 말했다.

당원자격이 정지되면 공천에서 배제되지만 당장 임박한 선거가 없어서 문제될 것은 없다. 이 지사는 광역단체장으로서 맡고 있는 당연직 당무위원 자격만 박탈될 전망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