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시민단체들 14일 대구서 대정부 촉구대회
"부지 선정 연내 불투명 등 사업 추진 지지부진" 대책 요구
대구·광주·수원 "군 공항 이전, 정부가 나서야" 공동대응
대구, 광주, 수원 3개 지역 시민단체들이 정부를 상대로 군 공항 이전문제의 적극적인 해결을 촉구하며 공동대응에 나선다.

10일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 등에 따르면 대구·광주·수원시 3개 지역에서 짧게는 9개월에서 최고 1년 10개월가량 군 공항 이전 후보지 선정을 위해 국방부 등과 협의해 왔으나 모두 지지부진하다.

이에 따라 대구시민추진단은 광주, 수원지역 시민단체와 함께 오는 14일 대구에서 군 공항 이전 공동대응 협약식과 대정부 촉구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들 시민단체는 군 공항 이전이 향후 지역 미래를 바꿀 절호의 기회인데도 자치단체와 국방부 간 실무협의에서 이견을 보이는 등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관여를 촉구할 방침이다.

대구의 경우 대구공항 통합이전 부지 최종선정이 당초 계획대로 연내 이뤄질지가 불투명하다.

국방부와 대구시는 올해 말까지 대구공항 통합이전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대구 K-2(군 공항) 이전을 위한 사업비 재산정 등으로 논의가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국방부는 지난 3월 통합이전 후보지로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일대와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일대 2곳으로 압축하고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 및 공고, 주민투표 등 절차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공항 통합이전 사업비 규모를 두고 대구시는 5조7천700억원을 제시했으나 국방부가 바라는 기준에 미달한다는 입장을 보여 사업비 재산정에 들어갔다.

이 때문에 시민단체 등에서 사업비 재산정과 이후 이전 절차 등을 고려하면 이전부지 연내 선정은 사실상 물 건너갔고 이후 사업 추진에도 차질을 빚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표시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국방부와 실무협의 과정에서 이전사업비 관련 이견을 보였으나 최근 국방부가 사업 추진에 적극성을 띠고 있어 원만히 타결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도 복병이 나타나 연말까지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려던 국방부 계획에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유력 후보지 중 한 곳인 전남 무안군의 의회가 '광주 군 공항 무안군 이전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국방부는 지난해 12월 광주시가 군 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로 추천한 전남 영암, 무안, 신안, 해남 등 4개 군을 대상으로 작전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고 2개 군과 집중적으로 협의를 벌였다.

그러나 지난달 무안군의회가 군 공항 이전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고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조직적인 반대 운동을 벌이기로 하면서 벽에 부딪혔다.

경기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경기 수원무)이 최근 발의한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수원 군 공항 이전문제로 대립 중인 수원시와 화성시 간 갈등으로 번졌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 이전을 반대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달 화성시민 2천여 명이 서울 국회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김 의원이 발의한 군 공항 특별법 개정안 폐기를 요구했다.

개정안에 주민투표 발의 및 유치신청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강제하는 조항이 있어 자치권을 훼손할 뿐 아니라 지역 간 갈등을 조장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해 2월 국방부가 수원 공군비행장 예비이전 후보지로 화성 화옹지구를 선정하면서 두 지역간 갈등이 확산했다.
대구·광주·수원 "군 공항 이전, 정부가 나서야" 공동대응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