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제정책에 연이어 '쓴소리'…일부선 사의 반려 가능성도 거론
'J노믹스 설계 참여'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사의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인 'J노믹스' 설계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 지난달 청와대에 사의를 밝힌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6일 기자들에게 김 부의장이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했다는 소식을 전달했다.

김 위원장이 그동안 대통령 경제자문기구를 이끌면서도 소득주도성장 정책 집행 방식 등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정책적인 견해 차이가 결국 사의 표명으로 이어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부의장은 2007년 한나라당 당내 경선 시절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도우며, 일부에서 박 전 대통령의 '경제 가정교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이 내놓은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질서 세우기)' 공약을 만든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지난해 대선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경선 캠프에 합류했고,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장'을 맡으며 경제정책 구상에 관여했다.

문 대통령이 당선된 직후에는 초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임명됐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부의 경제정책에 잇따라 쓴소리를 냈다.

지난 8월 12일에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국정 이슈에서 효율성에 관한 인식이 거의 안 보인다.

잘못 기획된 정책의 잘못된 결과를 모두 세금으로 메꾸려 한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지난달 2일에는 안민정책포럼 개최 세미나에서 "일자리를 파괴하면 정의로운 정책이 아니다"면서 "아무리 좋은 의도라도 정책을 수용하는 대상이 수용할 수 없는 상황이면 독이 된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김 부의장의 사의를 반려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보수 경제학자'로 분류되던 김 부의장을 영입할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김 부의장을 설득해 경제정책의 균형감을 갖추려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