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한반도 평화 노력 지지에 사의" 마크리 "앞으로도 절대 지지"
마크리 "공공입찰에 한국기업이 해외 기업과 동등조건으로 참여하게 할 것"
아르헨, 한-아르헨 직항로 개설·쇠고기 및 과일 수입 허용도 요청
한·아르헨, 14년만에 정상회담…한반도문제 공조의지 확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마우리시오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과 대통령 관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경제·통상 등 실질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한·아르헨티나 정상회담은 지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아르헨티나를 방문해 양국 간 '21세기 공동번영을 위한 포괄적 협력 관계'를 체결했을 당시 열린 데 이어 14년 만이다.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한·아르헨티나 정부의 공조 의지를 확인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최근의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는 동시에 그간 아르헨티나 정부가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한 데 사의를 표했다.

이에 마크리 대통령은 "아르헨티나도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절대적으로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 정상은 또 상호보완적 경제 구조에 기반을 둔 양국 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긴밀히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아울러 과학기술 등의 분야에서 양국의 비교 우위를 활용,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신성장 산업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마크리 대통령은 또 올해 개시한 한·메르코수르(MERCOSOUR·남미공동시장) 무역협정 협상의 진전에 협력하기로 하고, 더 나은 기업활동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금융지원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메르코수르는 아르헨티나·브라질·파라과이·우루과이가 1991년에 구성한 관세동맹으로, 남미 지역 인구의 70%를 관할하는 남미 최대의 경제공동체다.

문 대통령은 한국 기업의 아르헨티나 리튬개발 사업 투자 등 양국의 인프라·광업 협력이 긴밀해지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우수한 기술력과 경쟁력을 가진 한국 기업에 관심을 갖고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마크리 대통령은 "그동안 금융 보장 문제 때문에 한국 기업들이 아르헨티나 공공입찰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앞으로 한국 기업이 미국이나 영국 등 해외 기업과 동등한 조건으로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마크리 대통령은 이와 함께 한-아르헨티나 직항로 개설, 아르헨티나산 쇠고기와 과일 수입 허용 등을 요청하기도 했다.

양국 정상은 문 대통령의 아르헨티나 방문을 계기로 서명한 한·아르헨티나 워킹홀리데이 협정과 사회보장 협정을 통해 양국 국민 간 인적교류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것을 평가하고, 해당 협정이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