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9일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의 특별감찰반 직원 전원을 교체하기로 했다. 해당 감찰반 소속 직원이 경찰에 지인 관련 수사 상황을 사적으로 캐물었다가 적발된 데 이어 직원들끼리 근무시간에 골프를 친 정황도 드러나자 고강도 조치를 한 것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조국 민정수석이 문제가 된 특별감찰반에 대한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조사 결과를 보고받은 뒤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이같이 건의했고, 임 실장도 이를 수용해 즉각 절차를 밟을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특별감찰반 소속 김모 수사관은 지난달 경찰청 특수수사과를 방문, 지인이 연루된 ‘공무원 뇌물 사건’의 진척 상황을 물었다. 청와대는 감찰 조사를 벌인 뒤 이를 부적절한 행위로 판단해 김 수사관을 검찰로 복귀 조치했다. 조 수석은 김 수사관이 다른 특별감찰반 직원들과 함께 근무시간 중 골프를 같이 친 정황도 보고받고 모두 원소속 기관으로 돌려보낸 뒤 소속 기관이 철저히 조사해 징계할 것을 주문했다. 이들은 골프 회동은 친목 도모를 위한 것으로 관행이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직원 개인의 비위 사건을 이유로 조직 전체를 물갈이한 것은 현 정부 들어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공직기강을 바로잡기 위한 특단의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일각에서는 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따른 분위기 쇄신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고위 공직자 비위를 감찰해야 하는 특별감찰반원이 연루됐다는 점에서 더욱 부적절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대변인은 다만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골프 회동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특별감찰반은 경찰, 감사원, 국세청 등 주요 사정기관에서 파견 나온 인원 15~20명으로 구성됐다.

지난 10일 청와대 경호처 소속 5급 공무원이 술집에서 시민을 폭행한 사태가 벌어졌으며, 23일에는 김종천 청와대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이 적발됐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