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노위 전체회의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29일 유성기업 노조원들의 사측 임원 폭행사건과 관련, "노사관계에 있어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지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재갑 "유성기업 폭행사건 유감…현장지도 더욱 강화"
이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고용노동부는 (사건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유성기업을 대표적인 장기 노사갈등 사업장으로 소개하고 "천안지청에서 점거농성 중인 서울사무소를 방문해 설득하고 적극적으로 대화·지도를 했다"며 "그런데도 이런 사건이 생겨서 유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폭력 행위가 발생해 쉽지 않겠지만, 사업장 노사갈등은 대화를 통해 풀어갈 수밖에 없다"며 "노사 간 대화를 통해서 이 문제를 풀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장관은 "이런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노동 현장을 책임지는 장관으로서 유감이지만 천안지청장이 이 사안을 관할하고 있다"고 말해 한국당 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기도 했다.

한편 한국당 소속인 김학용 환노위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행정안전부 장관과 경찰청장은 대법원장 화염병 투척 사건 발생 하루 만에 대법원장을 찾아가 경호 미흡에 대해 머리를 숙이며 사과했다"고 짚고 "일반 국민이 당한 폭력과 대법원장이 당한 폭력이 무엇이 다른지 묻고 싶다"며 유성기업 폭행사건에 대한 정부의 사과와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