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승배 주뉴질랜드 대사 뉴질랜드 언론 기고

문재인 대통령의 뉴질랜드 국빈 방문을 앞두고 여승배 주뉴질랜드 대사가 양국관계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뉴질랜드 신문에 기고했다.

여 대사는 29일 도미니언포스트에 실은 기고문에서 한국 대통령이 9년 만에 처음으로 내달 2일부터 4일까지 뉴질랜드를 국빈 방문한다며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한국과 뉴질랜드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동반자로서 쌍방 관계를 증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 뉴질랜드 방문, 양국관계에 중요한 계기"
여 대사는 한국은 뉴질랜드의 한국전 참전용사들에게 변함없는 경의를 보내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기간 중 오클랜드 전쟁박물관을 방문해 헌화하는 한편 한국전 참전용사들도 만나 감사의 뜻을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 대사는 지난 68년 동안 한국과 뉴질랜드 관계는 사업과 교역에서 교육과 남극 연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됐다며 양국의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고려한다면 협력 가능성은 엄청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과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정상회담이 문화에서 방위에 이르는 전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관계의 새로운 계기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양국 정상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지켜나가는 데도 확고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국제사회에서 비핵화의 목소리를 높여온 뉴질랜드가 남북 정상회담으로 이룩한 최근의 정세변화를 강력하게 지지해왔다며 "한반도의 영구적인 평화정착과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한국의 노력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를 재확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양국 정상이 최근 높아지는 보호무역주의 경향에 맞서 양국이 공동 대응한다는 의미 있는 메시지도 내놓게 될 것이라며 "우리 두 나라 정부는 모든 사람이 함께 번영하는 포괄적 성장에 대한 가치도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사람 중심 정책은 마오리 격언에도 잘 나타나 있다"며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이 두 나라와 지역 사람들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