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과 관련당국이 해상에서의 대북제재 금수품목 밀거래에 연루된 선박 40척과 130개 기업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북간 비핵화 협상의 교착 국면이 장기화되는 분위기 속에서도 미국은 대북제재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WSJ은 유엔 소식통 등을 인용해 이들 선박과 다른 화물선들이 거의 200건에 달하는 정제유, 석탄 불법 환적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선박이 북한 소유인지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만이나 토고 등에 선박을 등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WSJ는 또 올해 1월부터 8월 중순까지 20여 대의 유조선이 최소 148차례 걸쳐 북한으로 정제유를 수송했고, 이들 유조선이 적재 용량을 다 채웠다면 대북제재가 허용하는 상한선인 연 50만 배럴의 5배에 달하는 정제유가 전달됐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전했다. 북한은 서류 위조나 선박 이름 위장을 비롯해 자동선박식별장치(AIS)를 끄거나 허위 신호를 보내는 등 각종 제재 회피 수단을 동원했다

홍콩에서 설립된 ‘장안해운 테크놀러지’ 소속 선박은 지난 2년간 4개 국적의 깃발을 바꿔 갈고 서류 위조 등을 통해 수십만 달러 상당의 북한산 석탄을 제3국으로 실어날랐다. 장안해운은 당초 탄자니아의 반 자치령 섬인 잔지바르에 ‘장안호’를 등록했다. 잔지바르는 이후 등록 선박이 갑자기 늘어나자 북한과의 관련성에 대한 우려에 따라 장안호를 포함해 45척의 등록을 취소했다. 그러자 장안해운은 장안호를 ‘후아푸호’로 이름을 바꾸고 피지 깃발을 달았다. 이후 피지 당국에 의해 후아푸호의 거짓등록이 확인되자 후아푸호는 선박 등록국을 북한으로 변경했다가 두 달 후 다시 파나마 선적으로 변경했다.

후아푸호는 이미 올해 3월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대상에 오른 선박이다. 후아푸호는 지난 8~9월 북한 석탄을 중국산인 것처럼 속여 베트남까지 운송했다. 후아푸호는 중국 해안에서 2주간 배회하다 선박 위치를 알리는 자동식별장치를 5일간 끄고 북한 남포항으로 들어가 80만 달러 상당의 석탄을 실은 뒤 공해상으로 나와 자동식별장치를 다시 켜고 베트남으로 향했다. 후아푸호는 이후에도 같은 방식으로 북한산 석탄을 수송하려 했지만, 관련 정보를 받은 베트남 당국이 입항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후아푸호는 이후 북한 나진항에서 석탄을 실은 뒤 공해상에서 선박간 이전 방식으로 대북제재 위반 행위를 계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에서 출발한 파나마 선적의 ‘샹 위안 바오’(Shang Yuan Bao)호가 공해상에서 북한 유조선 ‘백마’(Paek Ma)호와 만나 정제유를 옮겨 실은 사실도 공개됐다. 이 과정에서 두 선박 모두 선박 자동식별장치를 껐으며, 특히 백마호는 선박 이름을 ‘푸마호’로 위장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