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포럼 축사…남북철도조사 앞두고 국제사회에 지지요청 모양새
외교차관 "철도로 동북아신뢰 쌓아야…위협완화·평화증진"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은 28일 "지금은 우리 모두 협력해 다자적 차원에서 항구적 평화와 안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세종연구소와 제주평화연구원이 함께 개최한 '2018 동북아평화협력포럼' 축사에서 "구체적 신뢰구축 조치가 다자협력의 초기 단계에 적용 가능하고, 이것이 매우 핵심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차관은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을 소개하면서 "철도는 단순한 물리적 연결이 아니고, 이를 통해 국가 간 신뢰가 쌓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철도를 통해) 위협이 완화되고 평화가 증진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동아시아철도공동체구상은 문 대통령이 지난 광복절 제안한 것으로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철도 매개의 경제·안보 공동체 구상이다.

이 차관의 이와 같은 언급은 최근 북한 철도에 대한 남북공동조사 등 남북 철도연결 사업의 동북아 협력 차원 필요성에 대한 주변 국가들의 지지를 우회적으로 요청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이 차관은 올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한 차례의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사실을 돌아보며 "우리는 더 안전하고 번영하는 지역을 만들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지만, 유럽연합이나 아세안과 달리 동북아에는 다자 기구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 차관은 이어 "동북아는 국가 간 상호의존성이 심화하는 가운데에서도 광범위한 다자 협력의 틀을 못 만들었다.

특히 한반도에 긴장이 있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어왔다"며 "다자 틀이 더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