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가짜 문건이 이메일을 통해 유포된 것에 대해 ‘반국가적행태’로 규정하고 경찰에 관련 수사를 의뢰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브리핑에서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가짜 메일이 외교 전문가들에게 발송되고, 결국 언론에 기사화되기까지 한 사건과 관련해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에 수사 의뢰서를 발송했다”고 말했다. 한 매체는 지난 26일 국가안보실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면서 청와대가 한미 동맹 균열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다고 보도했다. 보도 당일 청와대는 ‘관련 문건은 청와대에서 작성한 것이 아니다’며 강하게 반발한 데 이어 이틑날 경찰 수사 의뢰 방침을 밝혔다. 이날 오전 국가안보실을 통해 수사 의뢰 계획을 보고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고개를 끄덕였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보도된 문건에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이라는 문구가 찍혀 있었지만 이는 청와대에서 작성한 것이 아니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누군가가 국가안보실을 사칭해 작성한 문건이 이메일을 통해 전파됐다고 보고 있다. 이달 말일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를 방문하는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미 관계 균열’과 관련된 의혹이 제기되자 청와대는 어느 때보다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 대변인은 “이 사건은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 언론 역사에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악성 (사태)로 보고 있다”며 “허위조작 정보가 생산·유포된 경위가 대단히 치밀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내용 역시 한미동맹을 깨뜨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를 담고 있다”고 했다. 청와대는 누가 어떤 의도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끝까지 파헤치겠다는 입장이다. 경찰이 수사의 중심이 되고 청와대가 이를 지원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