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제3지역 추진 아닌 완전 폐기해야"
현대자동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제3 지역 추진이나 공모제 전환을 해서는 안 되며, 완전히 폐기돼야 한다"고 27일 밝혔다.

노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여당 일각에서 제3 지역론과 공모제 전환론이 언급되는 것에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과잉중복투자로 70여만 대 생산시설이 남아도는 한국 자동차산업 몰락을 촉발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 미국 25% '관세 폭탄' 협상 결과에 따라 국내 공장 가동률이 현저히 낮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전면 철회되지 않으면 더욱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또 자체 분석 결과 '반값' 임금 공장이라고 불리는 광주형 일자리 노동자 평균 초임이 4천200만원(지자체 지원금 700만원 포함)으로 추산돼 현대차 초임 4천800만원(성과급 800만원 제외)의 87.5%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차 10만 대 생산공장은 수익성이 낮아 지속가능성이 작고 일자리 역시 공장 자동화 등으로 1만2천여 개가 아닌 3천 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만들어 광주에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10만 대 생산공장을 짓고 노동자에게 기존 자동차 업계 임금 절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광주시가 한국노총 등과 합의해 추진하고 있으나 민주노총과 현대차 노조는 '기존 일자리 빼앗기' 정책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최근 일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광주형 일자리가 조속히 합의되지 않으면 내년에 투입될 예산이 반영되지 않을 것을 우려하며 제3 지역이나 공모제로 전환해 추진하는 방안을 언급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