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긴급 좌담회 개최…윤후덕 "전국 대상 공모 검토"
홍영표 "광주서 극적 타협 기대…조금 더 기다려보겠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27일 '광주형 일자리'가 전남 광주에서 합의되지 않을 경우 다른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해 관련 예산을 투입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제3정책조정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광주형 일자리 공모제 전환을 위한 긴급 좌담회'를 열었다.

이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예산안 심사 법정 기한인) 닷새 안에 합의되지 않으면 공모제로 전환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창원, 거제 등 광주형 일자리에 관심을 보이는 도시를 포함해 공모형으로 전환, 광주형 일자리를 더 성공시키고 새로운 사회적 대타협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후덕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가 광주에서 시작되는 좋은 소식이 이번 주에 꼭 들렸으면 한다"면서도 "타결이 안 된다면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해 직장 어린이집, 행복주택, 개방형 체육관 등의 예산을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당내에서는 광주형 일자리 예산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해 집행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는 분위기지만, 협상이 진행 중인 만큼 공모형 전환에 대해선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내에서 공모제 얘기가 나온 것은 군산 등 여러 곳에서 관심이 있기 때문"이라며 "그런 지역이 경쟁하도록 하고, 정부 예산을 집중해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해보자는 취지로 좌담회가 열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다만 "그렇게 하기로 방향을 정한 것은 아니다"며 "광주에서 극적인 타협이 확실히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조금 더 기다려보려 한다"고 덧붙였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취재진에게 "사회 통합형 일자리를 다른 도시에서 추가로 할 수는 있겠지만, 광주에서 하는 걸 다른 데서 하겠다는 건 정책위 차원에서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좌담회에서는 광주형 일자리의 합의 방식에 대한 문제 제기도 나왔다.

이 위원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기업과 노동자, 정부가 윈윈하는 자리를 만들자는 것이었는데, 정작 투자해야 할 주체인 기업은 빠지고 광주시와 노조가 일방적으로 대화했다"며 "떡 줄 사람은 빼놓고 떡만 달라는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최운열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를 도입하면 명목 임금은 줄지만 실질 임금은 줄지 않는다"며 "그런데 왜 민주노총이 그렇게 나서 반대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임금을 줄이는 대신 고용을 늘리고 생활 인프라를 확충해 노사가 상생하는 방안으로 소개됐으나, 광주에서 구체적 방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날 좌담회에는 민병두·박광온·김정우·소병훈·최운열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고용위기 지역인 군산에서 실무자가 직접 올라와 참관했다.
與, '광주형일자리' 합의 압박…"다른 지역에 예산투입 할 수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