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긍정적으로 해주라 지시"…재판부, 방청하던 염동열 보좌진에 '경고'
강원랜드 인사팀장 "임원이 '권성동 청탁'이라며 전달" 증언
강원랜드 임원으로부터 자유한국당 권성동(58) 의원의 채용 청탁을 전달받아 지원자 점수를 조작해 합격시켰다고 강원랜드 인사팀 관계자가 법정에서 증언했다.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순형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권 의원의 재판에는 강원랜드 인사팀장으로 근무한 권모씨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는 2012년 강원랜드 1차 교육생 선발 당시 강원랜드 전모 본부장으로부터 채용 청탁을 받았다고 했다.

채용 공고가 나갔을 무렵 13명의 명단을 받았고, 전 본부장은 "합격시켜달라", "이거 해줘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고 권씨는 증언했다.

그는 소극적으로 대했더니 서류 평가가 진행되던 그해 11∼12월께 한 번 더 전 본부장의 사무실로 불러서 갔고, 그때 "권성동 의원이 준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다른 의원들은 보좌관을 통해 줬는데, 본부장이 직접 줘서 (본부장) 자신의 것(청탁)을 내는 건가 고민했다"며 "정말 권 의원이 준 것이 맞느냐"고 되물어보기도 했다고 당시 상황을 떠올렸다.

이후 최흥집 당시 사장에게 보고했고, 긍정적으로 해주란 취지의 답변을 받아 결국 점수를 조작해 합격시켰다고 말했다.

권씨는 이후 이뤄진 2차 교육생 선발 과정에서도 전 본부장으로부터 8∼9명의 이름과 '권성동 의원'이라고 적힌 쪽지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권 의원이 청탁한 지원자들의 합격률이 다른 유력인이 청탁한 경우보다 합격률이 높았다고도 증언했다.

이에 대해 그는 "전 본부장이 계속 확인하고 체크하고, 저는 쪼이고 해서 합격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당시 최 사장이 "(다른 인사들의 요구에 비해) 권 의원의 요구에 대해 말을 많이 했다"며 각별히 챙기는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증언에 앞서 같은 의혹으로 기소된 같은 당 염동열 의원의 보좌관이 재판을 방청하다가 재판부로부터 주의를 받기도 했다.

검찰이 "염 의원의 보좌관이 법정에 와 있는데 방청을 배제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염 의원의 보좌관은 "(재판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고 싶어서 온 것"이라고 말했다.

재판부는 "권 의원 재판에 증인으로 나올 사람들과 접촉해 (이날 들은) 증언 내용을 전달하면 위증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고, 염 의원의 보좌관은 "참석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