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제재와 무관한 남북관계 현안도 美와 긴밀 협의"
통일부는 23일 "제재와 상관이 없는 남북관계 현안에 대해서도 미국 측과,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철도 공동조사와 관련해서는 현재 미 측과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 중이고 남북관계와 관련된 모든 현안과 관련해서는 제재의 틀 안에서 긴밀히 조율해 나가겠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정부가 남북의 철도 공동조사와 관련해 대북제재 면제 절차를 밟는 것과 관련, 지난 8월 공동조사가 대북제재 대상이 아니라던 정부 입장이 변화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남북 간 철도 공동조사사업이 가까운 시일 내에 개시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을 해 나가고자 한다"고 답했다.

그는 남북 철도 연결공사에 북한 노동자를 동원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현재 국회에서 심의 중인 내년도 남북협력기금 예산안에 북한 노무, 자재조달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북한 노무, 자재조달 등 사업방식, 그리고 사업 기간에 대해서는 북측과의 협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부연했다.

한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찾는 대신 서울에서 예산 관련 업무를 보고 있다고 이 부대변인은 전했다.

따라서 이날 주 1회 열기로 한 남북 소장 회의도 열리지 않았다.

남북연락사무소 남측 소장을 겸하는 천 차관은 금요일에는 주로 연락사무소에서 업무를 처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