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 합의 송구…국회 정상화 위해 불가피"
홍영표 "탄력근로제 확대, 경사노위 논의결과 보고 나서 입법"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3일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과 관련해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논의하겠다고 하면 국회에서 기다렸다 그 결과를 입법하는 게 사회적 갈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논란이 되는 탄력근로제 문제는 원래 올해 안에 여야가 처리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히고, "야당에게도 설명드리고 동의를 얻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앞서 여야는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위한 법 개정을 올해 안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여야가 이 같은 방침에 동의할 경우, 경사노위 타협에 걸릴 시간을 고려할 때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위한 입법은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

홍 원내대표는 또 당내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합의와 관련, "합의 내용이 만족스러운 수준이 아니어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의원들 앞에 고개를 숙였다.

그는 "국회나 국정 운영을 책임져야 하는 집권 여당으로서는 예산 심사를 더는 미룰 수 없고, 민생·개혁법안 처리를 위해 국회 정상화가 불가피했다"며 "시간이 충분치 않으면 오후 다시 의총을 열어 현안에 대해 의논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어제 여야정 실무협의체에서 다시 한번 합의 정신을 살려 정기국회에서 필요한 입법 성과를 내야 한다고 합의했다"며 "각 상임위에서 법안 심사를 위해 최대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 원내대표는 오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경제계와 노동계가 합의해서 좋은 안을 내겠다고 하면 국회에서 시간을 줘야 한다"며 "이해 당사자들끼리 해결하겠다는데 시간을 주는 게 당연한 것이다.

야당을 설득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경사노위에서 아직 공식적 요청이 오지 않았는데, 요청이 오면 야당과 협의하겠다"면서 "당의 입장은 경제계와 노동계가 합의하겠다고 하면 존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