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협상에 난항을 겪는 광주형 일자리 좌초에 대비한 ‘플랜B’를 검토하고 있어 주목된다. 광주형 일자리 협상 불발에 대비해 제2의 대안을 준비하는 동시에 진행 중인 협상을 압박하려는 다목적 포석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기자들과 만나 “광주에서 합의가 안 되면 다른 곳, 원하는 데서 해야 할 것”이라며 “협상 불발에 대비해 전북 군산 등 다른 지역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일자리 정책에서 최저임금보다도 핵심적인 정책이 광주형 일자리”라며 “그런데 정권이 출범하고 1년6개월 지났는데 광주에서 노·사·민·정 합의가 되지 않아 정말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민주당 정책위원회 소속 이원욱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최초 대상은 광주였지만 안되면 GM이 떠나서 공장이 비어있는 군산은 당장 추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안으로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거들었다. 노사와 지역민들의 협업이 가능한 지역을 우선 대안으로 검토하자는 취지다. 이 의원은 “군산은 이미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예산이 반영돼 있는데, 예비비를 좀 더 늘리면 실제 (군산으로) 바로 집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이 이날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광주형 일자리 협상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는 것도 이 같은 문제의식에서다. 이 의원은 “지난 13일 광주시와 노동조합이 낸 합의문을 보면 기업은 완전히 배제돼 있다”며 “기업과 노동자가 윈윈(win-win)하자는 건데 기업을 배제한 합의문을 갖고 기업에 논의 테이블로 나오라는 것은 협박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비판했다. 광주형 일자리 협상이 시간이 갈수록 노조 요구에 끌려다니면서 산으로 가고 있다는 여권 내 인식을 반영한 것이다.

배정철/김우섭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