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은 20일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의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하기 전까지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기로 했다.

전날 자유한국당의 국회 일정 보이콧 선언에 바른미래당도 동참하기로 한 것이다.

바른미래당은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수민 원내대변인이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의총에서 치열한 의견 교환 끝에 결론적으로 국조 관철 전까지 국회 일정에 전면적으로 협조할 수 없다는 보이콧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그는 "예산심사, 법안심사에 있어서 민생을 막아서는 민주당의 행태를 바른미래당이 강하게 대응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꽉 막힌 국회 정상화를 위해 민주당이 협력할 시기"라고 말했다.

앞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국조 수용만 한다면 국조 실시 시기는 유연하게 정할 수 있다는 '양보안'을 제시했으나 민주당은 무조건적인 반대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함께 문희상 국회의장을 찾아가 국회 차원의 국조 실시를 촉구할 방침이다.

김 원내대변인은 "현재 민주당을 뺀 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4개 정당이 모두 국조에 찬성하고 있다"면서 "공정과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국조를 거부하면서 국회를 파행하게 하는 민주당의 무책임한 행동이 개선되지 않으면 어떠한 협조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도 국회일정 보이콧…"고용세습 국조 관철될 때까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