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맹서 합의안 지지 연설…'노 딜' 불확실성 우려하는 재계에 구애
메이 "브렉시트 전환기간, 다음 총선(2022년) 전에는 끝내야"
코빈 노동당 대표 "포괄적·영구적 EU 관세동맹 잔류" 대안 제시
英 메이 기업에 호소…"브렉시트로 국경통제 확보, 기업에 도움"
브렉시트(Brexit) 협상 합의 이후 정치권의 강한 반발에 직면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기업을 상대로 지지를 호소하는 작업에 나섰다.

영국 기업들은 브렉시트 불확실성으로 인한 타격보다는 명료성을 원하는 만큼 메이 총리의 합의안을 지지하는 우군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19일(현지시간) 일간 더타임스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이날 오전 영국산업연맹(CBI) 연례회의에 참석,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메이 총리는 이번 합의는 영국에 일자리와 번영을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합의안에 따라 영국은 국경에 대한 통제권을 회복할 것이며, 이는 기업이 해외에서 능력 있는 직원을 뽑도록 하는 등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경 통제권 회복은 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 당시 EU 탈퇴 지지자들이 내세운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총리는 "우리가 EU를 떠나게 되면 국경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는 기술이나 경험이 없는 EU 시민이 시드니 출신 엔지니어나 델리 출신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앞서 (일자리를) 새치기(jump the queue)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누가 어디서 왔느냐에 기반한 시스템이 아니라, 그 사람이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에 기반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이민 시스템 하에서 영국 노동자의 일자리 접근성이 개선될 것이며, 기업 입장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 나라의 젊은이들에게 더 많은 훈련 기회와 숙련된 일자리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이는 자신에 대한 정치권의 반대와 관련해 "정치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기업이 말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면서 "여러분에게 일자리와 소득을 제공하는 기업은 EU와의 좋은 합의를 원한다고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유시장과 자유무역이 모든 이들을 위해 작동하고 있다는 점을 사람들이 깨닫도록 기업인들이 더 노력해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전환(이행) 기간이 당초 예정된 2020년 말에서 2022년 말까지로 2년 연장할 수 있다는 EU 측 입장에 대해서 "다음 (영국) 총선 전에는 전환기간을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조기 총선이 열리지 않는다면 영국의 차기 총선은 2022년에 예정돼 있다.

앞서 영국의 EU 탈퇴협정 합의문 초안에는 영국과 EU 간 미래관계 협상 합의가 제 시한 내 끝나지 못할 우려가 있을 경우 한 차례 이를 연장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메이 총리와 함께 이날 연례회의에서 연설에 나서는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브렉시트 합의의 '대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英 메이 기업에 호소…"브렉시트로 국경통제 확보, 기업에 도움"
코빈 대표는 "노동당은 포괄적이고 영구적인 관세동맹 잔류를 약속한다"면서 이는 미래 무역협정 협상에서 영국에 발언권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말했다.

코빈은 아울러 영국 기업이 계속해서 유럽의 상품과 서비스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단일시장 관계'를 EU와 협상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운그레이드된 캐나다 모델 협정은 보수당 내 일부 세력에게만 인기 있는 안이며, 영국 경제와 일자리, 학교와 병원, 공공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존 앨런 CBI 회장은 메이 총리의 합의안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부 브렉시트 강경론자들이 주장하는 것과 같은 '노 딜'(no deal) 브렉시트는 영국 경제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앨런 회장은 "며칠 전에 북서부의 한 생명과학 기업이 영국 내 투자를 삭감하고 대신 독일과 중국에 투자하기로 했다고 들었다"면서 "북아일랜드 기술 기업은 고객의 브렉시트 우려로 인해 계약 수주가 어려워졌고, 건설기업은 브렉시트 결정으로 인한 재료비와 인건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정치인에 보내는 우리의 메시지는 분명하다"면서 "선거구에 있는 기업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