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본회의 불참' 긴급회견 "靑, '인사 셀프기준'에 분노"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5일 "공정과 정의를 외치려 한다면 당당하게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본회의 불참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도대체 무엇이 두려워서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회피하는지 모르겠다.

잘못이 있으면 밝혀야 하고, 책임질 사람이 있으면 책임지면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정감사가 끝나자마자 태도를 바꿔 감사원 감사가 끝난 내년 1월 이후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보자고 한다"며 "이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지키기 위해서거나, 채용비리의 꼬리 자르기를 위해서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 "공정 외치려면 고용세습 국조 수용해야"
그러면서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받고 양심의 세계, 공정과 정의의 가치로 돌아와야 협치의 문이 열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오늘 본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것은 대단히 안타깝다"면서도 "오전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우선 국정조사만 수용하고 국회를 정상화하자는 수정제안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또 청와대 인사에 대해 "위장전입, 다운계약서 작성, 양도소득세 탈루, 증여세 탈루 의혹 등 비리종합세트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문제가 없었느냐"라며 "청문회장에서 위장전입 사실을 시인하고 국민 앞에 사과했던 6명의 장관 후보자들은 립서비스한 것이냐"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국민의 기준을 버리고 '셀프기준'을 들이대 문제없다고 강변하는 행태에 분노를 넘어 서글픔을 느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