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이 다음달 초에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열기로 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자 2017년 1월 이후 23개월여 만이다. 올 9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이후 양국 간 경제 현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미·북 비핵화 협상과 맞물려 어떤 의제를 내세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한·미 양국이 다음달 7일께 미국 워싱턴에서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열기로 잠정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의제 등은 미국 측과 협의 중”이라며 “미래지향적인 협력 방안에서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우리 측에선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이, 미국 측에서는 마니샤 싱 국무부 경제담당 차관보가 수석대표로 나설 예정이다.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는 2015년 10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한 뒤 그해 11월 처음 열렸다. 이번 회의가 세 번째다. 트럼프 행정부 들어서는 처음이다.

핵심 의제는 한·미 FTA 개정협정 이후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미는 지난 9월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뉴욕 정상회담에서 한·미 FTA 개정협정에 서명했다.

이번 회의에서 미국 정부가 검토 중인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조치 면제 등도 논의할지 관심이 쏠린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과 관련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미국 상공회의소는 지난달 한국산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의 적용을 배제해달라고 요구했다. 한·미 FTA를 근간으로 하는 양국 간 경제협력 시스템이 크게 약화될지 모른다는 이유에서다. 232조는 미국의 통상 안보를 해친다는 판정을 받은 품목에 대해 수입량 제한 등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하는 연방 법률이다.

미국이 한국에 요구할 ‘카드’가 무엇인지도 관심사다.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미국 통상관료들은 FTA 개정협상 때도 북한과의 핵협상과 통상협상을 연계하는 발언을 여러 차례 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