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3일 문재인 대통령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에 반발하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명분 없는 몽니를 국민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하면서 정국이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상설 협의체에 임했지만,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식 내각 인사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답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수석 해임,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보수 야당들은 “최소한의 요구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날(12일) 여야정 상설협의체 실무회동 참여 거부에 이어 정부 여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한층 높인 것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후 “11월 정기국회 예산심사 및 규제혁신,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산적한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하는데도 협치를 거부한 정부의 국정운영에 국회 차원에서 대응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9일 오전 3당 원내대표가 여야정 협의체의 후속 조치로 정책위원회 의장과 수석원내부대표 간 실무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했는데 그날 오후에 인사가 강행됐다”며 “야당은 협조하려고 마음을 모으는 상황에서 청와대의 일방적인 인사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

여당은 보수 야당의 조국 수석 해임 요구에 크게 반발했다. 여야정 협의체 실무협의를 맡고 있는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합의문 잉크가 마르기 전에 벌어진 야당의 무책임한 태도가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아세안 정상회의 등을 위해 출국한) 대통령이 귀국하면 경질 요청을 하겠느냐’는 김성태 원내대표의 질의에 “아니요”라고 답했다. 임 실장은 대신 “두 야당이 (해임안) 입장을 낸 것을 읽어봤다”며 “대통령에게 보고드리겠다”고 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임 실장에게 “인사청문회가 여야 간 공방의 장이 돼버렸다”고 지적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