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마치 입을 맞춘 듯 경제 현안과 ‘경제 투톱’ 간 팀워크, 향후 정책 방향을 두고 같은 목소리를 냈다. ‘1기 경제팀’인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전 정책실장 간 불협화음을 의식한 듯한 모양새였다. 홍 후보자와 김 실장은 경제지표 악화를 인정하면서도 경제 위기는 아니라고 했다. 그러면서 기존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소득주도성장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3대 경제정책’을 이루는 혁신성장과 공정경제도 기존처럼 정책 패키지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소개했다. 기존 정부에서 불분명하다는 지적을 받은 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은 부총리가 담당하겠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민생경제 최우선, 부총리가 원톱"…홍남기&김수현, 입 맞춘듯 '한목소리'
‘민생은 어렵지만 경제위기는 아냐’

홍 후보자와 김 실장은 당면한 경제 현안에 대해 같은 목소리를 냈다. 홍 후보자는 지난 9일 인선 발표 후 기재부 기자단 간담회에서 “경기지표가 부진하면서 어려워진 민생경제를 회복하는 데 전력투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전환기적 시점인 만큼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과 구조개혁, 장기적으로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해 성과를 내겠다”며 “경제관계장관회의 이름을 경제활력대책회의로 6개월이든 1년이든 바꿔 이쪽 분야에서 진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 “경제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의견을 들을 필요가 있다”며 시장과의 소통을 강조했다.

김 실장도 11일 청와대 기자단 간담회에서 “무엇보다 먼저 엄중한 민생경제를 챙기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와 일자리에 도움이 된다면 누구든 만나고, 어디든 가겠다”며 “대통령이 직접 경제를 챙길 수 있도록 가감 없이 전하고 건의하겠다”고 했다. “경제정책과 사회정책에는 통합적으로 접근할 것”이라는 방침도 밝혔다.

경기 판단에서도 두 사람은 비슷한 목소리를 냈다. 홍 후보자는 “지표가 고용 설비투자 측면에서 부진한 게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자세히 보면 성장률에서 견고한 지표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성장률이 잠재성장률 아래 있지만 그것을 보고 경기가 위기니, 침체 상태니 판단하기에는 성급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김 실장 역시 “경제 하방압력이 높아진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면서도 “‘위기냐 아니냐’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총리 원톱 세우고 원보이스로 대응”

홍 후보자는 경제팀 팀워크와 관련해 “부총리가 중심이 돼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김 실장이 사회수석으로 일할 때부터 긴밀하게 소통해왔다”며 “상호 소통을 토대로 팀워크를 발휘해 원팀이 되는 작업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견 발생 시 대응 방안과 관련해서도 “내부적으로 격의 없는 비공식 난상토론을 활성화해 치밀하게 소통하겠다”며 “그 결과 조율된 내용은 밖으로 한목소리가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책임도 부총리가 질 것”이라고 답했다.

김 실장도 “더 이상 투톱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해 하나의 팀으로 일하겠다”며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서 부총리의 활동을 지원하고 뒷받침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실장은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더욱 힘을 실어주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는 “경제수석이 내각과 좀 더 소통하고 협의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며 “당면 현안은 현안대로 각 수석이 챙기는 한편 정책실장은 미래를 위한 성장과 혁신 과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정책실장으로서 경제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도 “청와대 안에 경제수석, 일자리수석, 경제보좌관 등 이미 경제전문가가 있다”며 “이분들이 과감하게 현업과 현장에서 내각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답했다.

소득주도성장, 유지하되 조정·보완

홍 후보자와 김 실장은 정부 핵심 경제정책인 소득주도성장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동시에 밝혔다. 다만 부작용의 보완 필요성과 관련해선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홍 후보자는 야당의 소득주도성장 폐기 주장에 대해 “논쟁하기보다 추진해나가겠다”고 했다. 최저임금 인상의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대통령이 공약(2020년 1만원) 달성이 어렵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이미 속도 조절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홍 후보자는 그러나 “의도하지 않은 문제가 제기되면 조정·보완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홍 후보자는 혁신성장과 관련해서는 “서비스산업이 부가가치의 보고”라며 서비스업 혁신에 주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김 실장은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 등 현 정부의 경제정책 3대 기조를 두고 “분리할 수 없이 묶인 패키지”라며 “속도와 성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큰 틀의 방향은 전혀 수정할 계획이 없다”고 했다. 다만 속도 조절과 관련, “경제 방향이 달라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1년6개월 추진해온 정책도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는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방향이 달라진다는 의미는 전혀 아니다”고 해명했다.

임도원/김일규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