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연락사무소에서…南권덕철-北박명수 등 각 3명씩으로 대표단 구성

남북은 7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보건협력 분과회담을 열기로 했다고 통일부가 5일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회담 일정을 공개하며 "정부는 이번 회담이 남북전염병 공동대응체계 구축과 보건의료분야 협력에 대해 상호관심분야의 폭넓은 협의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남측에서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 등 3명이, 북측에선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 원장 등 3명이 각각 회담에 나선다.

남북이 보건관련 회담을 여는 것은 '10·4선언' 직후인 2007년 12월 남북보건의료·환경보호협력분과위원회 이후 11년만이다.

남북은 지난달 15일 고위급회담에서 보건협력회담을 10월 하순에 열기로 합의했지만 일정이 다소 밀렸다.

이번 회담에서는 전염병 유입 및 확산방지가 주로 논의될 예정이다.

통일부는 고위급회담 뒤 설명자료에서 "우선 전염성 질병 공동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논의를 개시하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남북 보건의료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감으로써 '한반도 건강공동체'구현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 2일 체육회담에 이어 보건회담을 여는 등 평양공동선언 이행에 다시 박차를 가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당초 10월에 진행하기로 합의했던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와 평양예술단의 서울공연 등도 조만간 진행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