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신재생에너지단지 수익을 새만금에 재투자하는 ‘플러스 알파’사업 모델”
“새만금을 신생에너지 메카로 만들 것“
민주당 “새만금공항 조속 개항 필요"
광주형 일자리모델 1~2일내 타결
조선 자동차 공장 문닫은 군산에서도 군산형일자리 모델 발굴 시급/정부여당과 전북도 모델 강구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새만금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의 배경을 적극 설명하고 군산형 일자리 모델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을 내놓는 등 전북 민심잡기에 나섰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단지 조성은 전체 사업 계획을 바꾸겠다는 것이 아니라 산업 용지로 쓸 수 없는 부지 등 전체 면적의 한 9.5%를 태양광과 풍력 발전으로 수익을 창출해 새만금에 재투자하는 투자수익 모델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만금을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지난달말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 계획 발표 직후 “태양광하려고 새만금은 조성한것이냐”며 반발하는 현지 일각의 반발정서를 고려한 설명이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다른 야당에서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해 여러 말을 하고 있지만, 그것은 몰라도 한참 모르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발전소가 들어오면 관련 산업들이 단지에 들어오지 않을 수가 없으며, 세계적인 신재생에너지 메카가 하나 만들어지는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조정식 의원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새만금 사업에 있어 ‘플러스 알파’로 새만금 사업 전체를 혁신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사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군산형 일자리 모델도 적극 발굴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하루일틀새 광주형 일자리협상이 매듭지어질 것 같다”며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만드는 건데 다행히 노·사·민·정 간에 합의가 거의 마무리되서 조만간 공식적으로 계약을 체결하게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군산도 군산형 일자리를 만드는 작업들을 전북도와 중앙당이 함께 시작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기업은 현재보다 절반 수준의 임금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중앙·지방정부가 주거·복지 지원 등으로 보전해주는 방식의 고용창출 모델이다. 이 대표는 “기업은 부담이 줄고 노동자들은 실질적인 가처분소득이 늘어날 수 있는 방안”이라며 “특히 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로 직장을 잃은 노동자들이 많기 때문에 빨리 군산형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