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안위서 소병훈 의원 '단호한 대처' 요구에 답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2일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문제와 관련, "정부의 소극적 대응이 모처럼 어려운 결정을 내린 대법원 판결의 역사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의견을 국무총리에게 전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일본 정부는 자국 기업에 배상과 화해 요구에 응하지 말라는 설명회를 하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나'라는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김 장관은 "국제관계가 어느 한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어서 정부가 낮은 자세로 문제에 접근해온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총리 주재로 각 부처를 다시 소집하게 되면 그런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 나라의 존재 이유에 대한 근본적 도전에 대해서는 정부가 단호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한일관계를 칼로 베듯이 할 수는 없으니 그런 측면을 고려하되 총리실에서 의견을 수렴할 때 저희는 단호하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겠다"고 덧붙였다.

소 의원은 "일본 정부의 대응을 보면 과연 이런 나라를 옆에 두고 있다고 해서 우방으로 관계를 유지해야 하나 싶다"며 "과거 한 대통령이 '버르장머리를 가르쳐야 한다'고 한 것이 생각났다.

뻔뻔하고 파렴치한 태도에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단호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우리 정부를 더 우습게 보고 날뛸 것 같다"며 "한일관계 파국을 걱정해야 하는 것은 일본이다.

일본과 지속해서 이런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 이번 기회에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부겸 "정부 소극대응, 일본징용 판결 역사성 떨어뜨릴 수 있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