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합의·당정 지원에 사업 급물살 기대
민주노총·현대차 노조 반발 부담…지속·발전가능한 보완책 필요
'광주형 일자리' 시·노동계 합의…현대차 협상 등 과제도 산적
광주지역 노동계가 현대차 완성차 공장 유치를 골자로 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지역사회가 합의를 이뤄냈고 정부와 더불어민주당도 지원에 나선 만큼 현대차 투자유치를 통한 사업 성공에 대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인 현대차가 실적 부진, 노조 반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현대차를 설득해 합의를 끌어내야 할 큰 과제가 남았다.

시와 노동계는 3차례 '원탁회의'를 통해 현대차와 투자 협상을 벌일 '투자유치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시, 노동계, 시의회, 전문가가 참여한 투자유치추진단은 투자협약서(안)를 새롭게 만들어 현대차와 협상을 진행한다.

협상 과정에서 배제됐다며 불참을 선언한 노동계의 참여를 끌어내면서 노동계와의 합의를 전제로 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첫걸음을 뗐다.

노사민정 합의를 기초로 한 노사 상생의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는 노동계 참여가 핵심이다.

시는 불협화음을 일으킨 노동계 참여를 끌어내면서 큰 짐을 덜고 현대차와의 협상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시는 이번 달까지 진행되는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 예산을 반영하기 위해 협상을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문재인 정부에서 최우선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문제를 풀 수 있는 핵심 사업인 '광주형 일자리'에 예산 지원을 약속했다.

광주 지역사회가 합의를 통해 현대차 완성차 공장 유치를 염원하고 있고 당정도 적극 지원에 나선 만큼 현대차도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시는 보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 시·노동계 합의…현대차 협상 등 과제도 산적
그러나 현대차와의 투자 협상이 순조롭게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현대차는 이미 시가 노동계와 논의를 거쳐 수정한 투자협약서에 대해 견해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노동계 참여에 부정적이었던 현대차가 시와 노동계와 합의한 투자협약서를 그대로 수용할 지는 여전히 변수가 많다.

실적 부진으로 추가 투자를 반대하는 노조의 반발 또한 큰 부담이다.

민주노총과 현대차 노조는 실적 악화 등을 들어 '광주형 일자리는 나쁜 일자리'라며 반대 입장을 밝히고 파업까지 불사하겠다며 공세를 펴고 있다.

무엇보다 '광주형 일자리 프로젝트'가 시장의 논리가 적용됐다기 보다는 다분히 정치적 산물에서 출발했다는 점에서 향후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사업으로 정착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다.

현대차는 출자자로 참여하는 형식인 만큼 자동차 업계의 불황이 지속되고 적자가 누적되면 언제든지 빠질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 공동체 합의가 이뤄진 만큼 합의 내용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며 "신설 법인이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해법을 현대차와의 협약에 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협상이 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