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일부터 실무협의, 김천시장 면담
김천시장실 이틀 점거한 민노총 간부 5명 해산
기간제 근로자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요구하며 경북 김천시장실을 점거해온 민주노총 간부들이 이틀 만인 31일 농성을 풀었다.

송무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북지부장은 이날 저녁 "내달 2일 실무협의, 김천시장과의 면담, 실무협의 정례화 등 3개 항에 합의함에 따라 농성을 해제한다"고 밝혔다.

김천시와 공공운수노조 경북지부는 김천시통합관제센터에 근무하는 관제요원 36명의 2년 기간제(계약직)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양측의 입장 차이가 커 협의 과정에서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 미지수이다.

공공운수노조 경북지부 간부 5명은 지난 30일 오후 김천시장실을 점거했고, 경북지부 조합원 150여명은 이틀간 시청 본관 로비 등에서 농성을 벌였다.

경북지부는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 2년 계약이 끝나는 조합원들부터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천시통합관제센터에는 관제요원 36명이 2년 기간제(계약직)로 근무하고 있으며, 이 중 20여명이 민주노총 조합원이다.

그러나 김천시는 기간제 근로자 중 무기계약직 전환 대상인 260여명을 순차적으로 전환할 예정이어서 관제센터 근로자들에게만 혜택을 주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1∼2년 안에 스마트 통합관제센터로 바꾸면 필요 인원이 21명으로 줄어든다며 이전 근무자들에게 가산점을 주는 공개 채용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것이다.

김천시 전미경 자치행정과 교육후생계장은 "무기계약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열어 순차적으로 전환할 예정"이라며 "민주노총 주장대로라면 지난 6월 통합관제센터 기간제 근로자 19명이 그만뒀는데 이들은 완전히 배제돼야 하는 등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