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31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국가정보원은 31일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북한이 비핵화 선행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동창리 시설 일부를 철거한 가운데 외부참관단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는 준비 점검 활동이 포착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 여야 간사인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정원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국감의 중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북핵과 미사일 시설을 정밀 추적중이라고 보고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국감엔 서훈 국정원장과 1~3차장 이외에 국정원 1·2급 부서장 전원이 기관증인으로 출석했다.

국정원은 “북한의 다양한 행동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영변 원자로를 비롯 핵과 미사일 시설을 면밀하게 주시중”이라며 “현재 큰 변화는 없다”고 전했다. 다만 북한의 사이버 해킹에 대해 “정보 절취와 해킹 메일 유포 등이 계속되고 있다”며 “외화벌이를 위해 해킹으로 국내외 가상화폐 채굴도 한다”고 설명했다.

첨단기술 해외 유출과 관련해선 “지난해 1월부터 올 10월까지 최근 2년간 첨단기술 해외유출 40건을 적발했다”며 “이 중 해외유출시 국가 안보와 국민 경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국가 핵심 기술이 7건 포함됐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으로의 유출 건이 총 28건으로 전체 적발 건수 중 70%를 차지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