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새만금 행사 참석 뒤 지역경제인과 오찬…"대통령 책임, 마음 무거워"
"경제 기초체력은 튼튼…전북·군산·정부 고통분담해 이겨내야"
"전북 친구 문재인이라는데, 친구값 하겠다"…군산명물 이성당 들러 빵 구매
문대통령 "지역제조업 악화→경제 어려움…지역경제 살리기부터"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기본적으로 지역의 전통주력 제조업이 구조조정을 겪으며 고용실적이 나빠지고 연관된 서비스업이 문을 닫게 돼 한국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것을 살리는 길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군산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뒤 지역 경제인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가 어려운 곳이 많지만 지역적으로 군산이 가장 어렵다"며 "군산이 어려우니 전북 전체가 어려워지고 있다.

구조적인 요인도, 오랫동안 진행된 원인도 있지만 나라의 어려운 일은 모두 대통령 책임 같아 마음이 무겁다"고 했다.

그러면서 "군산은 조선소에 이어 설상가상으로 GM마저 문을 닫아 치명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두 업체의 비중이 25∼26%에 이르고 여기에 협력업체와 관련된 음식점 서비스업까지 어려워져 경제가 무너지는 상황까지 이르렀다"고 진단했다.

또 "제 고향 거제와 통영도 조선이 무너지니 지역경제가 공동화되고 황폐화됐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조선업은 우리나라가 세계적 경쟁력이 있고 실적도 내왔지만 요 몇 년 어려움이 있다.

조선업 의존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더 큰 타격을 받는다"며 "하지만 조선업이 올해부터 살아나는 기미가 보인다.

작년보다 80% 이상 수주가 늘었고 수주 금액으로는 중국을 제치고 1위다.

이런 추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특히 해운업에서 친환경적 성과를 강화하면서 이런 추세는 더 지속할 것"이라며 "조선업이 빠르게 살아나면 군산도 살아날 것으로 기대하며, 정부가 민간기업을 좌지우지할 수 없지만 군산의 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여러 방안을 다각도로 찾아보려고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결국 함께 이겨내야 할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특정 산업과 특정 지역에만 맡겨 두지 않겠다"며 "고통을 함께 분담하고 이겨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대통령 "지역제조업 악화→경제 어려움…지역경제 살리기부터"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전체적인 기초체력이 튼튼하며, 올해 수출도 6천억불을 달성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힘을 모으면 이겨낼 수 있다.

전북·군산과 중앙 정부가 힘을 모아 잘 해내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금 전 새만금 비전 선포식에 다녀왔는데 그곳에 2022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단지를 만들려고 한다"며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지역경제를 살리며 미래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실제 도움으로 다가오는 데에는 2∼3년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며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 당장 어려움을 겪는 업체부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전북이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줬고 지금도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주는데, 고마움이 깊을수록 어려움을 겪는 경제인을 만나면 마음이 편치 않다"며 "송하진 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이 저를 소개하며 '전북의 친구 문재인'이라고 말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친구 값을 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새만금 행사를 마친 뒤 군산의 명소인 이성당 빵집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4년 만에 다시 왔다.

옛날 이 자리에서 간담회를 했었다"고 주인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쟁반에 팥빵·야채빵 등 10여 가지 빵을 골라 담은 뒤 계산대 앞에서 지역 화폐인 군산사랑상품권으로 3만1천500원을 지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