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말로 애국가 부르는 친한파" 이임에 아쉬움 표현도
브룩스 연합사령관 내달 8일 이임…에이브럼스 대장 취임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이 2년 6개월여 임기를 마치고 다음 달 8일 한국을 떠난다.

한미연합군사령부는 다음 달 8일 오전 10시 경기 평택 캠프 험프리스의 바커 필드(대연병장)에서 연합사령관 이·취임식을 거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폴 J. 셀바(Paul J. Selva) 미국 합참차장이 공동 주관하는 이·취임식에서 브룩스 사령관은 후임 로버트 에이브럼스 대장에게 지휘권을 이양한다.

브룩스 사령관은 2016년 4월 30일 연합사 사상 첫 흑인 사령관으로 부임했다.

전형적인 군인 가문 출신으로 아버지가 육군 소장, 형은 육군 준장으로 각각 퇴역했다.

1980년 미 육군사관학교(웨스트포인트)를 졸업한 브룩스 대장은 냉전 시기인 1980년대 한국과 독일에서 근무했다.

2013년 이후 미 태평양사령부 육군사령관으로서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아시아 재균형 정책을 군사적으로 뒷받침했다.

우리 말로 '애국가'를 4절까지 부를 줄 아는 친한파 인사로 통한다.

역대 연합사령관 중 한국말로 애국가를 부를 줄 아는 미군은 브룩스 사령관이 처음이다.

그는 취임사에서도 "역사적인 자리에 다시 돌아와서 애국가를 다시 한번 들으며, 오늘날의 대한민국 및 미국군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행복합니다"라며 한국어로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사랑합니다", "같이 갑시다"라고 말해 큰 박수를 받기도 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주한미군에서 대대장으로 근무할 때 애국가를 마음에 담았다고 군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합참 고위직을 지낸 한 예비역 장성은 "브룩스 사령관이 한국어도 열심히 배웠다"면서 "역대 사령관 중 한국군 장성들이 일하기에 가장 편했고, 소통이 잘 된 분"이라고 평가했다.
브룩스 연합사령관 내달 8일 이임…에이브럼스 대장 취임
한편 후임 에이브럼스 대장은 6·25전쟁 당시 미 1군단과 9군단에서 참모장교로 근무한 부친 크레이튼 에이브럼스 전 육군참모총장의 3남이다.

그의 큰형과 작은형도 각각 육군 준장과 대장으로 예편했다.

미군의 주력 탱크인 M1 에이브럼스 전차도 그의 부친에게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