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핵협상 수석대표 서울서 협의…"북한과 빠른 실무협의 기대"
美비건 "종전·비핵화 달성 자신"…이도훈 "북미 돌파구 찾기를"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29일 "우리는 한반도에서 지난 70년 간의 전쟁과 적대의 종식과 그것을 위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라는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한국 측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협의 모두발언에서 "양국 대통령이 함께 목표로 하는 이들 목표가 달성 가능하다는데 절대적 자신감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美비건 "종전·비핵화 달성 자신"…이도훈 "북미 돌파구 찾기를"
비건 대표는 또 "내가 취임한 뒤로 협의 과정에서 내가 한국을 방문한 것이 벌써 4∼5번이 됐고, 우리와 한국 팀이 만난 것은 벌써 12번이라고 들었다"며 "우리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잘 협력해 왔고,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페이스를 유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는 북한과의 실무협의가 가급적 빠르게 시작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도 희망했다.

이도훈 본부장은 이에 "비핵화 프로세스가 대단히 중요한 시점에 와 있는 만큼 우리가 최대한 많이 만나 한미 간 빛 샐 틈 없는 공조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당신과 북한 측 대표가 가능한 빨리 만나 지금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는 이 본부장과 협의에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하고 대북 공조 방안 등을 조율했다.

강 장관과 회동은 예정된 30분을 훌쩍 넘겨 50분 가까이 이어져 논의할 사항이 적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비건 대표는 오는 30일까지 서울에 체류하며 조명균 통일부 장관, 청와대 안보실 관계자 등과도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