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홈피 자료 근거 보도에…"사실과 다르다"는 청와대
“경제부총리 월례보고라는 항목 자체가 없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본지 25일자 A6면에 실린 ‘文, 경제보다 남북문제 집중…김동연 부총리 월례보고도 안 지켜져’ 기사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다”며 한 말이다. 이 기사는 올 들어 문재인 대통령의 비공개 일정을 집계해 작성됐다. 청와대 비서실과 안보실, 정책실, 내각의 보고 횟수를 집계해 대통령의 관심사를 분석했다. 출처는 청와대 홈페이지였다.

전날 본지가 집계할 당시 ‘경제부총리 월례보고’는 대통령 비공개 일정에 올 들어 단 한 차례 등록됐다. 이를 토대로 김동연 부총리의 대통령 보고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원래 그런 항목 자체가 없어야 하는데 잘못 올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김 부총리의 보고는 ‘현안 관련 내각보고’라는 항목으로 올라와 있고, 올 들어 총 13차례 대통령께 보고했다”고 강조했다. 본지 기사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면서 마치 기자가 잘못된 ‘팩트’를 근거로 잘못된 ‘해석’을 했다는 투였다.

이번 취재는 대통령 일과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했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대통령의 일과를 국민에게 투명하게 보고하겠다”고 했고, 약속을 지키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의혹을 계기로 나온 공약이다.

하지만 기사 작성 과정에서 청와대에 확인을 요청했을 때도 돌아온 반응은 “잘못 작성됐을 리가 없다”는 것이었다. 기사가 나가자마자 시쳇말로 발칵 뒤집어진 기획재정부 반응과는 딴판이었다. 기재부는 “청와대의 오기(誤記)가 명백하다”는 설명을 수차례 했다. 청와대와 기재부 둘 중 하나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판단을 해야 했고, 기자는 청와대 홈페이지를 믿었다. 청와대는 기사가 나간 지 거의 20시간이 지나서야 슬그머니 홈페이지를 정정했다.

대통령의 시간이 어떻게 배분돼야 하는지에 관해 정답은 없다. 다만 경제에 심각한 ‘경고등’이 켜진 만큼 적절한 안배가 필요할 것이란 점에 대해선 한 번쯤 깊게 생각해볼 일이다.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