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 광주 '집단폭행사건' 경찰 부실대처 질타
2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광주지방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지난 4월 발생한 수완 집단폭행 사건에 대한 경찰 미흡한 대처를 질타했다.

의원들은 또 경찰의 법 집행력 강화방안과 조폭관리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김한정(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건 초기 피의자들이 조폭이냐, 아니냐를 두고 논란이 발생했다"며 "초기 단계에 경찰이 조폭이 아니라는 말까지 했는데, 조폭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김영우(자유한국당) 의원은 "집단폭행 사건의 피의자들이 조폭이었는데, 광주에서 최근 4년 동안 550명 조폭을 검거했다"며 "조폭의 범죄 수법이 갈수록 달라지고 있으니, 광주에서도 조폭에 대한 검거 수사에 총력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권은희(바른미래당) 의원도 "현장 경찰관의 미온적인 대응과 조폭관리의 문제가 이번 사건으로 드러났다"며 "미진한 조폭 관리에 대해 주민 불안감 있으니, 광주청이나 광산서에서 주민들을 상대로 이런 부분을 잘 설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찰의 부실한 초동 대처 등도 도마위에 올랐다.

정인화(민주평화당) 의원은 "이 사건에 대해 33만명 이상 시민들이 국민청원에 동참하는 등 파장이 있었다"며 "시민들을 분노한 가장 큰 이유는 경찰의 현장 장악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고 질타했다.

이어 "경찰의 대응력이 떨어진 것은 광주 경찰의 치안만족도가 낮은 것과 관계가 있을 수 있다"며 "2016년 광주 경찰의 치안만족도가 최하위를 기록했을 때 개선책을 마련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주승용(바른미래당) 의원은 "(집단폭행사건에서) 경찰 공권력 무기력했던 문제가 있다"며 "공권력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매뉴얼을 잘 만들어 일선 경찰의 사기도 북돋우고 공권력도 무기력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규현 광주지방경찰청장은 "현장 대응력에 대한 지적이 나와 현장 법 집행 강화방안을 새로 만들어 현장 적용 훈련 하는 중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