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강서구 PC방 살인사건'과 관련해 "현 정권의 경찰이 미흡한 대응에 대해 국민에게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23일 "경찰은 22일 서울 강서구에서 발생한 PC방 아르바이트생 피살 사건에 대한 가해자 얼굴을 전격 공개했다. 경찰의 초기 대응 소홀과 변명에 국민의 분노가 수그러들지 않은 데 따른 당연한 결과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송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현장 영상이 있는 데다 범행수법에 계획성이 있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잔혹했다는 점에서 특정강력범죄처벌법8조2항에 의거 신상을 진작 공개했어야 마땅했다"면서 "문재인 정권의 경찰은 범행 직후 늦장 대응에 공범 의혹이 있는 가해자 동생을 '현장에서 용의자의 동생을 공범자로 보는 것은 어렵고 CCTV 영상 분석을 통해 면밀히 검토하겠다' 며 풀어주기 까지 하며 초기수사에 혼선을 스스로 자초했다. 도대체 문재인 정권의 경찰은 제 정신인가? 피해자 부모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하며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다"고 주장했다.

송 대변인은 "오히려 공개된 CCTV를 보고 가해자의 동생도 공범이라며 SNS상에서 발 빠르게 수사를 촉구한 것은 이 땅의 선량한 국민들이었다"면서 "심신미약을 이유로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약해져서는 안 된다며 시작한 청와대 국민청원에 100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함께 동참하고 있다. 문재인 정권의 경찰은 지금이라도 즉각 피해자 부모에게 무릎 꿇고 사죄하라. 아울러, 향후 재범 우려 등을 고려 시 공공의 이익을 위해 엄벌백계 해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신고 녹취록 공개
신고 녹취록 공개
한국당의 이같은 논평은 고인이 된 피해자의 명복을 비는 것과 동시에 경찰의 출동 이후에도 흉악한 범죄를 막지 못했다는 국민들의 원성에 함께하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하지만 경찰이 출동 당시에는 피의자 김성수와 피해자간의 폭력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경찰의 대응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엔 힘들다. 모든 112 출동을 살인과 연관지어 생각하기에는 현 경찰인력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경찰의 대응과는 별도로 피의자 김성수의 동생의 혐의점에 대해서는 아직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현장 CCTV를 본 경찰이 "공범이 아니다"라고 밝힌 이후에도 네티즌들은 "키 190에 검도 유단자였던 피해자를 동생이 붙잡지만 않았어도 도망치거나 반격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 경찰은 피의자 김성수 형제의 휴대전화를 확보해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과학적 증거분석기법) 분석을 의뢰했다.

서울 강서경찰서는 두 사람의 휴대전화 2대를 확보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디지털 포렌식 분석을 맡겼다고 밝혔다.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수 /사진=변성현 기자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수 /사진=변성현 기자
경찰은 이와 함께 국과수, 서울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 등 3개 기관에 사건 당일 범행 전후 장면이 찍힌 폐쇄회로(CC) TV에 대한 증거분석을 의뢰했다. 경찰은 범행 당시 장면의 화질을 높이기 높여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경찰이 추가적인 증거 확보에 나서는 것은 동생 김씨의 공범 의혹을 정확히 규명하기 위한 차원이다. 경찰은 당초 현장 CCTV 장면과 목격자 증언 등을 토대로 이번 사건을 형 김씨의 단독 범행으로 성급하게 결론지었다. 하지만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동생이 피해자의 팔을 잡았다’는 등 공범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경찰은 포렌식과 CCTV 증거분석 결과가 나오는 대로 사건 당일의 정확한 정황과 함께 동생 김씨의 가담 여부 등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