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국정감사에서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집중 거론되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충청권을 넘어 확산할 조짐을 보였다.
[국감현장] KTX 세종역 신설 논란 충청권 넘어 확산 조짐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감에서 바른미래당 주승용(여수을) 의원은 "행정수도에 KTX 역이 없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언젠가는 KTX 세종역이 들어서야 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들어서야 한다"며 KTX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종역을 놓고 세종과 충북이 갈등을 겪고 있지만, 지역의 이해관계만 따질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이 어떻게 (행정수도인 세종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시갑) 의원도 "세종시의 인구가 60여만 명을 넘어서고, 국회 분원이 들어서면 사실상 행정수도가 될 것"이라며 "(행정수도가 될) 세종시에 세종역이 생기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원 사격에 나섰다.

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잘못하면 지역 이기주의로 비칠 수 있는 만큼 충청권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충청권 협력을 주문하기도 했다.
[국감현장] KTX 세종역 신설 논란 충청권 넘어 확산 조짐
그동안 KTX 세종역 신설 문제는 충북과 세종을 중심으로 갈등을 겪으며 충청권의 문제로 인식됐다.

그러나 주 의원 등이 지난 22일 세종시 국감에 이어 이날 충북도 국감에서도 KTX 세종역 신설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나서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더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가 정치적 쟁점이 될 가능성도 보였다.

자유한국당 김영우(포천시·가평군) 의원은 "세종역 신설 문제 때문에 충청권이 갈등의 도가니에 들어가는 것이 안타깝다"고 전제한 뒤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니까 다른 지역에서 의견을 충분히 내지 못한다는 시각이 있다"고 꼬집었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국감과 관련해 성명을 내 "주 의원 등 호남지역 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잇따라 찬성하는 것은 정계 개편 가능성이 제기되는 시점에서 여당 대표의 지역구 사업을 챙기려는 의도 아니냐"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