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국감 통해 비리·편법 없다는 것 증명돼"
한국당 "자료 제출 제대로 하고 비리 없다 말하라"
'14시간 교통공사 국감'…구체적 채용 비리 혐의는 안 나와
22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선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특혜채용 의혹'이 모든 이슈를 집어삼켰다.

오전 10시 시작한 국감은 자정까지 14시간 동안 진행됐으나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노조가 압력을 넣은 사례 등 구체적인 채용 비리 혐의가 제시되지는 않았다.

결국 실제 특혜나 비리가 있었느냐는 수사나 국정조사, 감사로 밝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자유한국당은 "공공기관·공기업 친인척들이 비정규직으로 쉽게 들어왔다가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일이 구조적으로 자행돼왔다"며 서울시 산하 기관 전수조사를 요구하며 화력을 집중했다.

그럼에도 채용비리 관련 제보가 구체적으로 들어오거나 정황이 밝혀진 사례가 없고 채용 비리를 밝히기 위한 자료 역시 한정돼 있어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 때와 비교해 크게 진전된 모습을 보이지는 못했다.

국토위원들이 채용 특혜 개연성이 있는 일부 직원들과 관련한 일체의 채용 과정 자료를 요구하자 교통공사 측은 "문서보관 장소가 사당 등에 흩어져 있어 시간이 걸린다"고 답하기도 했다.

한국당 이헌승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채용 비리가) 나온 게 없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데,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고 그런 말을 하라"며 "밤 11시 30분이 넘었는데도 아직 요구한 자료가 오지 않았다"고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러는 동안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의 채용 의혹 제기가 '침소봉대'라며 "국정조사까지 해야 할 일인지 의문"이라고 여세를 몰았다.
'14시간 교통공사 국감'…구체적 채용 비리 혐의는 안 나와
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교통공사 직원 1만7천여명 중 친인척이 1천912명이라고 하니 어마어마한 숫자처럼 보이지만, 실제 문제가 되는 것은 무기계약직에서 일반직으로 전환한 108명"이라며 "이 중에서도 35명은 구의역 사고 이전에 채용돼 (채용 의혹과)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구의역 사고 이후 채용돼 정규직으로 전환한 사람 중 시험(공개 채용)을 본 사람을 제외하고 면접만 보고 채용된 사람만 따지면 23명"이라며 "이들의 인적사항, 채용 과정, 비리 소지 등을 판단해 비리 소지가 있다면 검찰에 고발해 버리자. 서울교통공사 최말단 23명을 갖고 국정조사까지 해야 할 일인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국감이 끝날 즈음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처음에 제기됐던 의혹은 사라지고 객관적으로 점점 더 비리나 편법이 없다는 게 증명됐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온종일 이런저런 공방이 오갔지만,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람 중 노조 비리가 있었다거나 권력형으로 채용시킨 사례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 않으냐"며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조사한다고 한들 문제는 없으나, 워낙 엄중한 문제가 감사원 감사요청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