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조작정보, 공론화 모델로 해법 찾아야" 제안도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자유한국당이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논란을 계기로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파고들자 '아니면 말고 식' 의혹 제기를 중단하라며 방어막을 쳤다.

민주당은 공분을 자아낸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하면서도 한국당을 비롯한 보수야당과 보수언론이 일부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맞불을 놨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채용비리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할 생활 적폐"라면서도 "그러나 있지도 않은 사실을 부풀리고 왜곡하고 침소봉대해서는 안 된다.

사실관계에 기초하지 않는 비판은 악의적 비난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한국당이 제기한 서울교통공사 노조 간부 아들과 인천공항공사 노조 간부 아내의 특혜 채용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며 "거짓 선동, 정치공세, 왜곡투성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제1야당으로서 국정감사를 통해 성과를 내야 한다는 강박에 휩싸여 무분별한 폭로와 정치공세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민주당 지도부가 최근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내용으로 정부·여당에 원색적 비방을 퍼붓는 이른바 '허위조작정보'의 근절에 에너지를 쏟는 것도 비슷한 맥락으로 해석된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민 열망과 세계사의 흐름을 따라오지 못하고, 여전히 시대정신과 반대로 가는 것에 안타까움을 넘어 서글픔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국민 우려와 조속한 대책을 마련하라는 국민 요구가 점점 강해진다"며 "국회가 중심이 돼 학계, 언론,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공론화 모델로 해법을 마련해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번 주 정부의 일자리 종합대책 발표를 앞둔 민주당은 이와 관련한 야당의 공세에도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단기일자리 몇 개로 일자리 참사를 대충 덮고 지나가려 한다고 비판했다"며 "그렇다면 이명박·박근혜정권에서 만든 37만5천여명의 단기일자리가 모두 가짜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사회복지·보건업은 한국당이 공격하는 단기형 일자리, 알바 일자리가 아니다"라며 "한국당은 내용을 제대로 알고 비판할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민주 "침소봉대 안 된다"…채용비리 논란 확산 차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