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보수대통합 잰걸음…내년 2∼3월 통합 전당대회 목표
'문재인정권에 뭉쳐서 맞서야' 인식…'보수' 개념조차 달라 미지수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보수대통합을 잇따라 주장하고 나서 그 보수대통합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관심이 쏠린다.

보수대통합은 지금처럼 보수진영이 분열돼서는 문재인정부에 맞설 수 없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보수가 나뉘어 반목과 갈등을 반복할 것이 아니라 대동단결해 문재인정권과 싸워야 한다는 논리다.

1년 반 남겨둔 총선, 나아가 2022년 대선까지도 내다본 포석이기도 하다.

그러나 한국당이 내세우는 '보수'의 개념에 대해서조차 동의하지 않는 세력이 있을 만큼 보수진영 내에는 다양한 세력이 있고, 각 세력의 이해관계가 제각각이어서 보수대통합론이 어느 정도 힘을 받을 수 있을지 회의하는 시각도 많은 편이다.
빅텐트·창조적 파괴에 '따로 또 같이'까지…보수재편 시나리오
현재 한국당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시나리오는 한국당을 중심으로 보수진영이 뭉치는 '빅텐트론'이다.

한국당은 오는 12월까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년 2∼3월 이른바 '통합 전당대회'를 열어 보수대통합의 장(場)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최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등 범보수진영 유력 인사들을 활발하게 접촉하는 것도 이 같은 시나리오 하에서 진행되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물론 통합 대상에는 유승민 전 대표를 비롯한 바른미래당 내 보수성향 인사들도 포함돼 있다.

한국당은 특히 보수진영의 인사들이 한국당으로 들어올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 위해 12월까지는 인적 쇄신의 성과를 낸다는 계획을 하고 있다.

전국 당협위원장 교체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도 그 일환이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2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은 보수대통합을 위해 기득권을 포기할 준비가 돼 있다"며 "내년 전당대회에서 보수진영이 함께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보수대통합 방식은 보수진영이 하나의 정당이라는 깃발 아래 뭉치기보다는 보수의 가치를 공유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현 단계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론이고, 당 외부인사들의 이해관계가 하나로 모이기 힘든 만큼 일단은 각자 자신의 자리를 지키면서 '보수'라는 가치를 위해 보폭을 맞추자는 견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보수진영을 정당이라는 하나의 틀 속에 가두기보다는 각 세력이 기본적인 철학을 공유하고, 이슈에 따라 협력하는 네트워킹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정 인사나 세력을 끌어들이는 것은 차후의 문제다.

지금은 억지로 세를 불리는 단계가 아니다"라며 "한국당은 보수진영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앞으로 국회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바른미래당과의 공조가 필수적인 만큼 불필요하게 통합 문제를 제기해 바른미래당을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현실적인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는 통합으로 나아가야 하겠지만, 그 이전에 '따로 또 같이' 하며 과도기를 갖자는 발상으로 엄밀하게 말하면 이는 보수대통합이 아니라 보수연대 논리다.

그러나, 이러한 보수 통합이나 연대론과 관련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같은 인사는 한국당을 아예 정통보수세력으로 보지도 않는다.

손 대표는 한국당은 차기 총선에서 사라질 수구 정당이므로 이 당이 통합이나 네트워크의 중심이 된다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보인다.
빅텐트·창조적 파괴에 '따로 또 같이'까지…보수재편 시나리오
'창조적 파괴론'도 한국당이 생각하는 보수대통합을 위한 시나리오 가운데 하나다.

창조적 파괴론은 보수진영이 한국당 또는 바른미래당 등 기존 정당의 틀을 깨고 새로운 깃발 아래 헤쳐모이는 다소 '급진적인' 통합 방식이다.

여기에는 보수대통합이 성공하려면 한국당이 하루빨리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는 멍에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보수진영 궤멸에 책임 있는 세력에 대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인적 쇄신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창조적 파괴 형식으로 새로운 보수 정당을 출범시키는 경우 바른미래당 내에 소위 '안철수계'나 호남 출신 인사들도 통합에 참여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한국당 의원 개개인의 이해관계가 다르고, 무엇보다 한국당 의원들 입장에서는 '제1야당'이라는 기득권까지 포기해야 해 현실적으로 창조적 파괴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라는 시각이 많은 편이다.
빅텐트·창조적 파괴에 '따로 또 같이'까지…보수재편 시나리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