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연합뉴스
사진=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이 내년 초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고위 관리가 19일(현지시간)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미 고위 관리는 일부 기자들에게 "2차 북미정상회담은 내년 1월 1일(the first of the year) 이후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한 대북 외교해법에 낙관적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서두르진 않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기조를 반영하는 것으로도 읽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멕시코시티에서 미 매체인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조만간'(very near future) 열릴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대답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아직 날짜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여서 언제라고 말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면서 "우리는 두 지도자가 만날 날짜와 시간, 장소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에 대해 "정상회담 일정을 조율하기에는 선거유세가 너무 바쁘다"면서 "11월 6일 중간선거 이후 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었다.

중간선거가 끝나더라도 현실적으로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협의에 들어가는 시간도 감안해야 하나 아직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간의 실무협상 채널도 가동되지 않은 상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다음다음 주 나와 북한 측 카운터파트의 고위급 회담이 여기에서 있길 희망한다"고 말해 북미 간에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협상에 진전이 있을지 주목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