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방위 국정감사서 지적 잇따라

양승동 KBS 사장과 장해랑 EBS 사장이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논란이 인 프로그램과 타사 프로그램을 베낀 것으로 지적되는 예능프로그램에 대해 각각 사과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BS·EBS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상민(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BS가 나서서 '짝퉁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며 "tvN '꽃보다 할배'가 사랑받으니 (비슷한 포맷의) '마마도'를 방송하고, 엠넷 '프로듀스101'이 인기 있으니 '더 유닛'을 만들고, JTBC가 '한끼줍쇼'를 하니 '하룻밤만 재워줘'를 방송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KBS가 우수한 인력과 재원을 갖고 종합편성채널과 케이블의 프로그램을 베껴서 되겠냐.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양승동 KBS 사장은 "공영 방송의 본분을 다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그러지 못한 것에 대해 많이 성찰 중"이라고 답변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은 EBS에 대해서는 '빡치미' 등의 프로그램을 문제 삼았다.

정 의원은 "EBS는 공사법과 정관에서 국민의 평생교육과 민주적 교육발전이 목표라고 규정하고 있음에도 여당 정치인을 대거 출연시켜 짜고 치는 정치 편향적인 시사 프로그램 '빡치미'를 제작·방영했다"고 지적했다.

또 시즌2를 제작 중인 소문이 들리는 데 대해서도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장해랑 EBS 사장은 "시즌2를 검토한 적은 없다. EBS 설립 취지와 맞지 않는 프로그램은 앞으로 만들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