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용, KEI 자료 분석…"정치 중립에도 반해, 카멜레온 같은 사람"
환경부 "평소 활동·시각에 기반한 정당한 활동"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정부 출연기관에 근무하던 시절에 업무와 무관한 활동으로 2천500만원가량의 별도 소득을 올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조 부호자가 정부 출연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으로 재직할 당시의 대외활동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점이 파악됐다고 18일 밝혔다.
"조명래, KEI원장 업무와 무관한 활동으로 2500만원 소득"
김 의원이 KEI로부터 제출받은 '조명래 원장의 외부단체·기관 대외활동 내역'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지난해 11월 7일 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지난 16일 사퇴할 때까지 약 1년간 총 107건의 대외활동을 했다.

이 가운데 휴가 또는 주말·공휴일에 활동하거나 수당을 받지 않은 횟수를 제외하면 총 86건의 대외활동을 하며 2천458만1천 원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KEI 원장 업무와 무관한 부동산 전문가로서 한 대외활동이 전체의 77%인 66건(미확인 4건)에 달했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조 후보자가 원장으로 취임하자마자 '서울시 정비사업 아카데미 e-러닝 강의' 촬영료로 70만 원을 받고, 올해 3월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브리핑 코너에 '재건축 안전진단 정상화' 주제로 기고하고 30만 원을 받은 것이 그 예다.

조 후보자는 특히, 이 기간에 KEI 원장 대신 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부 교수로 신분을 소개한 후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수차례 언론인터뷰나 기고 활동을 했다.

지난해 11월 KBS 라디오와 한 인터뷰 주제는 '정부 부동산 및 주거복지'였고, 올해 3월 CBS 라디오 인터뷰 주제도 '토지공개념'이었다.
"조명래, KEI원장 업무와 무관한 활동으로 2500만원 소득"
아울러 올해 6월 한반도평화포럼 주최 '6·15 남북정상회담 18주년 기념행사'에서 사회를 보는 등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상의 정치적 중립 의무에 반하는 행동을 했다고 김 의원은 말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는 부동산학부 교수 출신으로 부동산과 환경 분야를 넘나들더니 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 1년 만에 환경정책 전문가로 둔갑한 카멜레온 같은 분"이라며 "정치적 입신양명만을 쫓은 사람에게 환경정책을 맡겨야 할 정도로 전문가가 없는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해명자료에서 "후보자는 우리나라 환경 문제의 다수가 과도한 개발주의 측면 접근 방식에 기인한 바 있다고 판단한다"며 "KEI 원장 재직 시 부동산 관련 기고는 대부분 이런 시각에 기반을 뒀다"고 밝혔다.

KEI는 각종 개발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와 연구를 하는 기관이므로 부동산 관련 기고가 문제 될 것이 없다는 반박이다.

6·15 남북정상회담 기념행사에서 사회를 봐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평소 비경제 분야 남북협력인 환경협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강조해왔기 때문에 사회자로 선발됐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