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중 1천912명이 '가족'…박원순 "사내 가족 비율 높은 건 사실"
정규직 전환 '특혜' 비율 더 높아질 가능성도…공은 감사원으로
서울교통공사 정규직전환 친인척 규모 공방…108명? 1천80명?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의 '핵'은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이었다.

그러나 채용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파상 공세를 펼친 자유한국당과 서울교통공사가 말하는 친인척 채용 숫자가 달라 진실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3월 1일 자로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 전환된 서울교통공사 직원 1천285명 중 108명(8.4%)이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라는 사실은 한국당과 서울시, 서울교통공사가 모두 인정하는 사실이다.

박원순 시장은 국감 답변 과정에서 "문제가 있거나 특별히 비리가 있었다고 판단되지 않는다"면서도 "(서울교통공사) 사내 근무 가족의 비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공방의 핵심은 '특혜'가 의심되는 친인척 채용 규모가 108명인지, 이보다 더 많은지 여부다.

한국당은 정규직 전환자 중 친인척 규모가 현재 드러난 것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나선 상태다.

서울교통공사 '가족채용' 비판의 근거가 되는 것은 지난 3월 16일부터 21일까지 엿새 동안 공사가 진행한 '가족 재직 현황' 조사다.

한국당 유민봉 의원은 이 조사에 직원 1만5천명 중 11.2%인 1천680명이 참여했으며, 참여율이 낮은 것은 노조가 '응하지 말라'는 공문을 내려보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가족 재직 현황 조사 기간인 지난 3월 19일 "공사의 (조사) 지시는 개인의 신상 정보에 대한 마구잡이식 조사에 다를 바 없는 상식 밖의 행태"라며 "현장에서는 가족 재직 현황 제출을 전면 거부해주시기 바란다"는 통지문을 내렸다.
서울교통공사 정규직전환 친인척 규모 공방…108명? 1천80명?
설문조사 응답률이 11.2%뿐인데 108명이 친인척으로 밝혀졌다는 것은 직원들이 100% 응답했을 경우 1천80명이 친인척이라고 추산할 수 있다는 문제 제기로 이어졌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는 전 직원 1만7천84명 중 최종적으로 99.8%(1만7천45명)가 설문조사에 응했으며, 이 중 사내 친인척이 있다고 응답한 직원 비율이 11.2%(1천912명)라고 설명했다.

이 사실을 의원실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오해가 생겼다는 것이다.

사내 친인척이 많다고 해서 채용 비리가 있었을 것이라고 단정 짓기 어렵지만, 한 회사에 2천명 가까운 직원이 사내 친인척이라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서울교통공사의 조사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써서 제출한 것이며, 한명 한명 확인을 거치지는 않은 것이기 때문에 실제 친인척 규모는 더 클 가능성이 있다.

이 점에 대해선 교통공사 측도 부인하지 않는다.
서울교통공사 정규직전환 친인척 규모 공방…108명? 1천80명?
문제가 되는 것은 정규직 전환 등 '특혜'를 본 친인척 규모가 얼마나 되느냐다.

유민봉 의원은 ▲ 채용 과정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심을 사는 노조 간부들이 조사를 거부한 점 ▲ 많은 전직자가 퇴직해 근무하는 산하기관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점 ▲ 개인정보를 이유로 전직 간부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정규직으로 전환된 친인척이 더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유 의원은 "올해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공채 때 451명 모집에 2만9천명 넘게 지원해 6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며 "일반전형 경쟁률을 보면 무기계약직의 정규직전환이 얼마나 특혜를 받았는지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시가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함에 따라 결국 '가족채용' 특혜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는 감사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감에선 서울시가 산하기관의 내부 감사에 소홀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울시는 지난해 교통공사를 내부 점검했으나 관련 의혹을 전혀 밝혀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도대체 서울시 감사실에서 무얼 한 것이냐"며 "박원순 시장이 좀 물러진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교통공사는 평균 연봉이 2017년 기준 6천800만원이며 각종 후생복지 혜택이 좋아 안정적인 직장 중 하나로 꼽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