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 지적
"MBC 적자로 방문진 출연금도 급감…경영위기 우려"
MBC가 올해 1천억 원대 적자가 예상되면서 대주주이자 관리·감독 기관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도 경영위기에 내몰리는 것 아느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1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송희경(자유한국당) 의원이 방문진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MBC 출연금은 2013년부터 급감해 2014년 28억 3천만원, 2015년 0원, 2016년 20억 1천만원, 2017년 3억 8천만원이었다.

올해는 2015년에 이어 다시 0원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방송문화진흥법은 최다출자자인 방송사업자가 해당 연도 결산상 영업이익의 100분의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자금으로 출연하도록 규정돼 MBC는 방문진에 매년 영업이익의 15%를 출연한다.

방문진은 설립 이후 운영 재원 대부분을 MBC 출연금에서 충당했지만, MBC의 경영적자로 출연금이 급감한 2015년 이후에는 예금과 채권 등 자금 운용 수익으로 충당하고 있다고 송 의원은 지적했다.

방문진은 지난달 말 기준 총 747억원의 자금을 9개 금융기관에 분산해 운용 중이다.
"MBC 적자로 방문진 출연금도 급감…경영위기 우려"
송 의원은 방문진이 금융권에 투자한 금융상품 수익마저 줄거나 원금 손실이 발생한다면 방문진은 적자 운영을 면할 수 없고 이 경우 방문진이 추진 중인 콘텐츠 제작지원, 학술진흥, 사회공헌 등 방송문화 진흥사업도 축소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송 의원은 "MBC가 경영혁신을 못 하면 대주주인 방문진까지도 적자 운영에 내몰리는 상황에 이르게 될 것이 명약관화"라며 "방문진은 MBC가 경영혁신을 할 수 있도록 경영관리 감독을 더욱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