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수 없는 비핵화 원칙 합당히 지켜져야"
"北과 당장 외교관계 수립계획은 없어"
"평화프로세스 성공하도록 끝까지 지지하고 동반자 될 것"
"우리의 전문성을 발휘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돼 있다"
마크롱 "평화프로세스 지지…北비핵화 구체화까진 제재계속"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북한이 구체적인 비핵화 의지를 보이기 전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제재가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비핵화 과정이 진전되면 핵 관련 노하우가 풍부한 프랑스가 모종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엘리제 궁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이 구체적으로 핵과 미사일 계획의 폐기 의지를 보여주기를 기대한다"면서 "그때까지는 유엔 안보리 제재가 계속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롱은 "(프랑스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의 프로세스를 진행해왔고 (북한과 관련한) 국제 제재가 존재한다"면서 "프랑스는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돌이킬 수 없는 방식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북한의 비핵화는 이 원칙이 합당하게 지켜져야 하며 그 과정에서 우리가 함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크롱은 아울러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끊임없이 취해 나갔으면 좋겠다"면서 "현재 문 대통령께서 추진하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프랑스는 끝까지 지원하고 동반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마크롱 대통령은 "협상이 개시되기만 하면 우리의 전문성을 발휘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적절한 상황이 되면 이 전문성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히기도 했다.

프랑스가 현 단계에서는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맺을 계획은 없다고 잘라 말하기도 했다.

마크롱은 "우리는 평양에 2011년 인도적·문화적 교류를 위한 협력 사무실을 열었고, 지금 당장은 평양과 외교관계를 맺을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프랑스의 중도좌파 성향의 유력지 르몽드는 지난 13일 기사에서 프랑스는 여전히 대북 외교단절이라는 특수성이 있는 만큼 북한에 대해 공식 승인이라는 카드를 쥐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 바 있다.

유럽연합(EU) 28개 회원국 중에서 북한과 공식 외교관계를 맺지 않은 나라는 프랑스와 에스토니아뿐이다.

마크롱은 "탄도미사일, 비핵화, 인권, 남북관계 개선 등에서 실질적 진전이 이뤄져야 가능하다.

한편으로는 양자 관계에서, 다른 한편으로는 국제 제재가 어떻게 앞으로 변하느냐에 따라 (북한과의 외교관계 수립이) 가능할 것"이라면서 "(북한의) 변화를 추동하려면 지렛대를 유지하는 게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마크롱 "평화프로세스 지지…北비핵화 구체화까진 제재계속"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