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회담 모두발언
北리선권 "평화번영 어떤 세력도 못 막아…회담 잘 될 것"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15일 "평화번영과 민족의 통일을 위한 문제가 앞으로 그 어떤 곡절도 없이, 그 어떤 세력 그 어떤 힘도 가로막지 못하겠구나, 가없이 푸른 하늘을 통해서 제가 그걸 느꼈다"고 말했다.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 위원장은 이날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 고위급회담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달 평양정상회담 당시 남북 정상이 백두산을 함께 올랐을 때 좋았던 날씨를 떠올리며 이렇게 말했다.

리 위원장은 10·4공동선언차 방북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만난지 9일이 됐다며 "옛날 같으면 빛 속도에 못지않을 정도로 짧았다고 볼 수 있겠는데 현재 평화번영과 통일을 바라는 민족의 강렬한 열망에 비춰볼 때 9일은 짧지 않았다는 것, 그렇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9월 평양공동선언이 나왔는데, 일상사처럼 이제는 회담이 느껴진다"면서도 "실질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민족 앞에 유익한 회담과 접촉이 되어야겠구나 생각했다"고 밝혔다.

리 위원장은 "중요하게는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안들을 우리가 협의 확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오늘 이 고위급회담을 지켜보는 온겨레, 또 세계 인민들에게 좋은 소식을 알려주자"라고 말했다.

그는 "철저하게 뜻과 실천을 합치는 회담"이라며 "마음과 힘을 합쳐서 북남관계의 전반적인 관계개선을 밀고 나갈 뿐만 아니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는 과정이 곧 조선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이룩하는 그런 직접적 계기로 되게 하자는데 목적을 둔 것"이라며 "오늘 회담이 잘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