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장관 "소상공인연합회 불법 사찰한 적 없다"
정부가 소상공인연합회를 불법으로 사찰했다는 의혹에 대해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전면 부인했다.

홍종학 장관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중기부 국정감사에서 이러한 지적이 들어오자 "전혀 조사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선거 후 잡음이 있어 관리 감독권이 있는 중기부에 점검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회원사 자격 등만 살펴봤다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올해 초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선거 때 여러 문제가 있어 중기부에서 개입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으나 민간단체의 회장선거에 개입할 수 없다고 해서 개입하지 않았다"며 "선거가 끝나고 나서도 회원사 자격 문제가 있어 선거가 무효니 저희 부가 판명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들여다본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연합회 회원사 중 일부는 우리가 관리 감독권이 없어 관리 감독권이 있는 기관들에 공문을 보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자격이 있는지 등만 점검해달라고 한 것"이라며 "그 결과 일부 회원사 자격 요건에 문제 있다고 해서 소상공인연합회에 시정 조처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덕분에 선거 이후에 잡음이 없고,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 소상공인연합회는 선거 후유증 때문에 1년 내내 아무것도 못 했을 것"이라며 "중기부에는 선거와 관련된 관리 감독 기능이 있고 회원사 자격이 있는지 조사한 것을 사찰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